미주
OPT 14개월 남았는데 한국 가야 할지 진짜 고민됩니다
******26.06.26968
안녕하세요.
University of Toronto 경제학 졸업하고 LA 시드급 스타트업에서 SWE 1년차로 일하고 있는데 OPT가 14개월 남았어요. H1B 추첨이 작년 떨어져서 올해도 도전인데 회사 시리즈B 운영자금 12개월 남았다고 들어서 더 불안합니다.
연봉은 base $135k + RSU 인데 회사 망하면 60일 안에 다음 sponsor 못 구하면 출국이라 mental이 진짜 흔들리네요. 동기들은 빅테크에서 layoff 시즌 살아남은 친구들이 절반, 한국 들어간 친구들이 절반이라 의견도 5:5 입니다.
한국 들어가면 카카오/토스/네이버 글로벌 채용 path가 있긴 한데 환산하면 base 6000~7000 정도라 절반 수준이고, 그래도 부모님 가까이 있는 거 + 부동산 점프 + 비자 stress 0 다 따지면 답이 맞는 것 같기도 합니다.
같은 시점에 결정 거치신 분 후기 들려주세요. 한 줄이라도 좋습니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