유럽
독일 공대 졸업 국내 제조업 입사 후기
******25.10.064512
오랜만에 글 남겨요. ETH ETH Zurich 2026년 졸업 예정인 취리히ETH이에요. 전공은 화학공학 입니다. 4개월 OPT/워킹비자 남았는데 그 기간을 한국 채용 시즌에 쓸지, 현지에서 더 경험 쌓을지 고민입니다. 같은 학교/지역 선배들 후기가 진짜 도움이 많이 됐어요. 부모님께도 말씀드리기 어려운 부분이라 익명으로 적어봐요. 조언 부탁드려요!
한국 채용 시장 정보가 부족해서 답답해요.
한국에 친척/지인도 거의 없어서 정보 얻을 데가 없네요.
솔직히 자존감도 많이 떨어지는 시기인 것 같아요.
시간이 빠르게 가서 더 늦기 전에 결정해야 해요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