아시아
Kyushu University 박사 5년차인데 한국 R&D에서 가치 인정받을까요
******26.05.123846
익명이니까 마음 편하게 풀어볼게요.
Kyushu University 졸업하고 홍콩에서 1~2년 일했는데 한국 돌아갈지 마음이 자꾸 흔들려요.
결혼 / 가족 / 비자 스트레스 다 따지면 한국이 답 같은데, 일본 5년 갈아넣은 게 너무 허무해서 못 정하겠어요. 비슷한 결정 하신 분 후기 들려주세요.
솔직히 자존감 바닥 치는 시기인 것 같네요.
동기들은 다 자리 잡았는데 저만 결정 못 한 느낌이라 더 초조해요.
같은 학교 동기나 선배 계시면 한 마디만이라도 들려주세요.
한국 채용 시장 정보가 부족해서 답답하네요.
5년 후 제 모습이 잘 그려지질 않네요